긴급생계지원금 신청 방법 및 연장 방법, 2차 지급일, 금액, 입금시간 등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는 글입니다. 갑작스런 위기 상황에 놓인 분들을 위한 지원조건, 연장기준까지 자세히 정리했습니다. 예기치 못한 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, 꼭 이 제도를 이용해보세요.
긴급생활지원금은 단순히 소득이 낮다고 해서 무조건 지급되는 건 아닙니다. 말 그대로 ‘긴급한 위기 상황’에 처했을 때, 일시적으로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에요.
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신청 대상이 될 수 있어요.
예를 들어, 아버지의 중병으로 인해 가족 전체가 생계 위기를 겪고 있다면 긴급복지 생계지원금의 기준에 해당되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.
‘나처럼 소득이 중간쯤 되면 안 되는 거 아냐?’하고 생각할 수 있는데, 기초생활수급자까지는 아니어도 충분히 신청 자격이 될 수 있어요.
2025년 기준, 중위소득 75% 이하라면 가능합니다. 각원 수에 따라 월소득 기준이 아래와 같이 달라져요.
재산 기준 = 일반재산+금융재산-주거용재산 공제-부채
실제 거주중인 주택 가액은 일정 부분 공제되므로, 집이 있다고 무조건 탈락되는건 아닙니다. 대도시 기준 공제를 적용하고 부채를 뺀 금액이 2억 4100만원 이하라면 재산기준이 충족된 것입니다.
단, 위기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이 기준을 완화해주는 경우도 있으니, 조금 초과된다고 포기하지 마세요. 실제로 금융재산 기준은 초과했지만 인정받은 사례가 많습니다.
금융재산은 예금, 적금, 펀드, 주식, 보험 해약환급금 등을 포함한 순수 자산으로 계산합니다.
생활에 꼭 필요한 생계비가 가구원 수에 따라 현금으로 지원됩니다. 이 금액은 식비, 의복, 냉방비 등 생활에 필수적인 지출을 충당하는 데 쓰일 수 있어요.
※2021년부터는 냉방비도 별도 지급이 아닌 생계비에 포함되어 함께 지급됩니다.
가까운 행정복지센터(주민센터)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거나, 전화로도 요청할 수 있어요. 경우에 따라선 센터에서 먼저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.
신청 흐름은 다음과 같아요.
저희는 3회차까지는 자동지급 받았고, 4회차부터는 연장 신청 후 심사를 다시 받았어요. 심사 기간도 있었지만, 미리 준비한 덕분에 중단 없이 이어졌습니다. (지역 편차 큼)
2차 지급은 보통 1차 지급일 기준 30~40일 후에 입금됩니다. 하지만 예산 상황이나 공휴일 등에 따라 지연되거나 날짜가 바뀔 수도 있어요.
그래서, 지급일이 애매하거나 잇아하다 싶으면 꼭 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. 기다리기만 하지 말고,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긴급생계 복지지원금, 내가 받을 수 있을까? 고민만 하지 마시고, 어려움이 있다면 일단 문의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. 또한 주변에 지금처럼 힘든 상황에 놓인 분이 있다면 이 정보를 꼭 알려주세요. 큰 도움이 될겁니다.
국민연금은 “얼마나 냈느냐”보다 얼마나 오래 냈느냐(가입기간)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. 제가 국민연금 상담센터에서 직접 들은 말…
“연금, 65세부터 그냥 받으면 되는 거 아니야?”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하지만, 실제로는 받는 시기를 어떻게…
“10년 전 퇴사하면서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을 받은 적이 있는데, 그걸 다시 돌려내면 연금액이 늘어난다던데 사실인가요?” 제가…
“예전에 못 낸 국민연금을 지금이라도 낼 수 있다고요?” 네, 가능합니다. 국민연금에는 ‘추납보험료’ 제도가 있어서 과거에 납부하지…
퇴직 후에도 국민연금을 더 낼 수 있다는 사실, 알고 계셨나요? 많은 분들이 60세에 국민연금 납부가…